이미지 전산처리는 현미경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3차원 구조 모델로 재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미지 전산처리에 대한 지원 서비스는 크게 실시간 전산처리, 이미지 전산처리에 대한 컨설팅, 이미지 전산처리를 위한 저장공간 및 계산자원 제공의 3가지로 구분됩니다.
1데이터 자동수집 시 실험의 계속 진행 여부 또는 생산되는 이미지 데이터의 전반적인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 현미경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계산자원을 통해 실시간 전산처리* 서비스를 지원해드립니다. 이 서비스는 요청 또는 필요 시에만 참고 용도로 제공되며, 실제 이미지 전산처리 과정은 별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2이미지 전산처리는 시료 및 데이터의 특성에 의존적이며, 연구목적에 맞는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소요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연구 수행 자체를 돕는 지원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며, 사용자를 돕기 위한 개략적인 컨설팅이 제공됩니다. 다만,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경우 이미지 전산처리 수행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며, 여건상 담당자와의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3IBS 본원에 구축된 OLAF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저장공간 및 계산자원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Cryo-EM 데이터는 단일 영상의 크기가 Gigabyte 수준으로 크기 때문에, 1회 실험(데이터 자동수집 3일 기준)으로부터 생산되는 전체 데이터의 크기가 통상 12~15 Terabyte에 달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충분한 저장공간을 갖추지 못한 경우, IBS OLAF의 저장공간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Cryo-EM 연구장비와 OLAF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데이터 수집 완료 시점에서 곧바로 이미지 전산처리를 시작할 수 있으며, 고성능의 부품으로 구성된 OLAF의 계산자원을 통해 이미지 전산처리에 드는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OLAF를 이용한 이미지 전산처리는 사용자가 VPN을 통해 원격으로 수행 가능하며, 사용을 위한 별도의 신청이 필요합니다.